나타나는 선천적 횡격막 탈장이란? 새끼 고양이에게 종종

안녕하세요 경기도동물병원 양주24시 해든동물의료센터입니다:)

오늘은 본원에서 중성화 수술을 받으러 내원하여 검진 중 선천적 횡격막 탈장을 발견하고 수술적 교정을 받은 새끼 고양이 환자의 사례를 함께 살펴봅시다.환자정보 및 내원경위 이번 사례의 환자는 6개월령 중성화되지 않은 수컷 고양이입니다.

병원 내원 당시 수컷 고양이 중성화 수술을 받기 위해 찾아주셨습니다.검사 및 진단 중성화 수술 시 전신 마취가 필요하며, 기본적인 마취 전 검사로 흉부 방사선, 전혈구 검사, 간과 신장에 대한 혈액화학 검사가 이루어졌습니다.

그 결과 혈액검사에서는 어린 연령 개체에서 정상적으로 나타나는 미약한 간 수치 상승 외에 특이 소견이 확인되지 않았으나 흉부 방사선 검사상 이상 소견이 확인되었습니다.

위의 사진이 환자의 흉부 방사선 사진입니다.

흉부방사선상 횡격막 오른쪽, 배쪽 위치에서 연속성이 소실되고 연부조직밀도의 구조물이 흉강 내 심장과 겹쳐 관찰되는 모습이 확인되었습니다.

환자의 나이와 임상 증상이 없는 것을 생각하면 선천적인 횡격막 탈장이 의심되었습니다.

따라서 횡격막 결손 크기와 위치, 빠져나간 장기의 정확한 상태 평가를 위해 추가 CT 촬영을 진행하였습니다.

CT 검사상 간 일부가 횡격막 결손 부위를 통해 심장과 맛이 묻어 있는 모습과 함께 후방정맥 구멍과 거의 동일한 위치에서 결손이 발생한 것을 확인하였고, 간 전방 변위로 인해 담낭이 정상적인 위치에서 왼쪽으로 치우쳐 관찰되어 심장이 압박되어 왼쪽으로 밀리는 모습도 확인되었습니다.

현재 당장 임상증상을 유발하지는 않았지만 언제든지 심장과 간에 영향을 줄 수 있다고 판단되어 학부모님께 안내한 후 본원에서 신속한 수술교정을 시행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수술적 교정 본원에서는 2차 감염에 대비하여 수술부와 주변 털을 깨끗이 삭모한 후 100% 멸균 소독된 수술포를 덮어 외부 세균을 차단하여 깨끗하고 안전한 환경에서 수술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수술부 절개를 통해 탈장 부위에 신중하게 접근한 결과 위 사진에서 볼 수 있듯이 매우 굵은 혈관인 후대정맥과 인접한 곳에 결손 부위가 확인되었습니다.

그리하여 주변 조직에 최대한 손상을 주지 않기 위해 주의하여 결손부위 복구수술을 완료하였습니다.수술 1개월 후 경과

위 자료는 수술 약 1개월 후 방문하여 촬영한 방사선 사진입니다.

횡격막 라인이 깨끗하게 관찰돼 더 이상 간이 심장을 압박하는 모습은 관찰되지 않아 치료를 마칠 수 있었습니다.

다시 한번 저희 병원을 믿고 사랑하는 반려묘의 횡격막 탈장 교정수술을 맡겨주셔서 감사하다는 말씀을 전하며 앞으로도 두 분의 행복한 반려동물 생활을 하시기 바랍니다.^^선천적인 횡격막 탈장이란? 횡격막 결손으로 복강 내 장기가 흉강으로 올라가 흉강 내 탈장한 장기에 의해 폐가 눌려 폐의 정상 형성을 방해하는 질환으로 새끼 고양이에게서 흔히 발견된다.

이번 사례의 환자처럼 단순히 횡격막만 결손이 발생하는 경우가 있으며, 간혹 심낭과 함께 결손이 발생하여 심낭 안으로 복강 내 장기가 들어가 관찰되는 경우도 발생합니다.

보통 선천적으로 이런 결손이 발생할 경우 갑작스러운 증상을 유발하지 않는 경우도 많지만 언제든지 심장과 간 또는 소화기 장기가 탈출해 심각한 임상 증상을 일으킬 위험성을 안고 있습니다.

따라서 임상증상 발생 전 신속하고 정확한 진단을 통해 수술적인 교정을 하는 것이 매우 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으며, 어린 나이에 진단 후 적절한 교정이 진행될 경우 예후에는 매우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지금까지 아기 고양이에게 나타난 선천적 횡격막 탈장 교정 수술 사례를 살펴봤습니다.

위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선천적 횡격막 탈장은 증상이 크게 나타나지 않는 경우가 많고 고양이들은 직접적인 언어로 표현할 수 없으므로 조기 발견을 위해서는 반드시 정기적인 건강검진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고양이의 선천적 횡격막 탈장에 대한 문의는 언제든지 저희 양주 24시 해든동물병원으로 연락주시면 정확하고 친절한 상담을 약속드리겠습니다.^^

이상 경기도 해든동물병원이었습니다.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