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때 평생 직종이라는 말만 믿고 자격증을 준비한 적이 있지만 뒤늦게 현실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평생이라는 말이 무색할 정도로 취업이 어려운 편이고 수입도 현실적으로 불안정하다는 것을요. 그때부터 공부를 하면서 계속 그 생각이 빙빙 돌았고 결국 다른 직종을 알아보게 되었습니다. 이번에는 취업 가능성, 수입 안정성, 전망 등을 꼼꼼히 확인했고, 그 결과 나온 것이 IT 편집 디자인 직종이었습니다. 솔직히 혼자 독학으로는 내용이 너무 어려울 것 같아 컴퓨터 학원을 통해 포토샵 수업을 배우려고 했습니다.
컴퓨터 학원 취업과정 수업으로 포토샵을 선택한 이유는 간단합니다. 처음에 수요가 굉장히 많았어요. 포토샵만 할 수 있다면 다양한 직종에 쉽게 취직할 수 있었습니다. 둘째, 다른 방법으로 수입을 얻는 것도 쉬웠습니다. 프리랜서로 잠시 활동하면서 추가 수입을 벌 수도 있었고 앞으로 쇼핑몰 등을 운영하게 될 때도 저 혼자서 많은 부분을 처리할 수 있었습니다. 그 내용까지 확인한 후에는 어디서 배울지 학원을 고르기 시작했어요.
컴퓨터 학원 선택 기준은 1) 수업과정이 취업까지 지원해 주는지, 2) 가격은 합리적인 편인지, 3) 위치는 가까운지, 4) 커리큘럼은 잘 되어 있는지, 5) 강사 이력은 우수한지 등을 조사하였습니다. 나는 그 모든 것을 국비 지원을 통해 해결했습니다. 대체로 국비지원 수업은 취업을 목표로 하는 과정이기 때문에 모든 수업에서 취업에 대한 기본적인 지원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컴퓨터 학원의 가격은 또한 국비 지원이라는 말 그대로 훈련비의 45~100%까지 국가에서 지원해 주었기 때문에 가격에 있어서도 상당히 합리적인 측면을 가질 수 있었습니다. 저는 약 200만원대 수업을 70만원 정도면 들을 수 있었어요! 위치는 저와 가까운 학원이 꽤 있어서 그 중에서 커리큘럼과 강사 이력을 보면서 몇 가지를 고를 수 있었습니다. 그 후 학원에 가서 비용을 지불하고 본격적으로 수업을 들었습니다.
컴퓨터 학원 수업은 포토샵, 일러스트. 인디자인 3가지로 구성되어 있었습니다. 수업 시작은 각 프로그램의 기초 도구를 배웠습니다. 어떻게 보면 세 가지 모두 비슷한 면을 가지고 있지만 조금 파고들면 전문적인 분야가 다르기 때문에 각자 도구를 배우는 시간이 주어졌습니다. 다만 역시 같은 회사에서 만든 것이기 때문에 어느 정도 비슷하게 활용할 수 있는 내용도 많았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도구를 배우는 것은 첫 수업에서만 오래 걸렸고, 그 다음에는 조금 덜 걸렸어요.
컴퓨터 학원 포토샵은 도구를 배운 후 이미지 파일 형식, 컬러 모드와 컬러 보정 등의 내용을 배웠습니다. 클릭 몇 번으로 배경에 있던 건물의 색이 바뀌는 것은 처음일 때는 정말 신기했습니다! 나는 이 부분을 배우면서 단순히 배경색만 바뀐 것을 느낀 것이 아니라 사진 전체의 분위기가 바뀐 것을 알았습니다. 예를 들어 파란 문 앞에 있던 여성의 사진이었는데 파란 문을 하늘색으로 바꿨더니 다른 것은 만지지 않았는데 여성의 느낌이 많이 달라졌어요. 그것이 아주 신선한 느낌으로 다가오면서도 컬러학이 왜 중요한지 다시 한번 알게 되었습니다.
그 이후로 배운 것은 손상된 사진의 수정과 합성이었습니다. 물 밖에 없던 곳에 오리를 만들거나 다른 곳에 있던 오리를 포토샵에 떨어뜨리기도 했습니다. 물론 저는 초보자 입장에서 바꿨기 때문에 자세히 보면 어느 정도 들통났지만 다시 말하면 초보자가 바꾸더라도 잘 봐야 했습니다. 수업 하나하나가 직관적으로 눈에 띄게 바뀌어서 너무 재밌게 배웠어요. 그 후 배우는 내용이 복잡해지면서 레이어를 배웠는데, 제가 모든 수업 중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부분입니다.
초반 레이어가 익숙하지 않을 때는 여러 레이어를 생성하는 것이 매우 어렵지만 수업을 배우면 배울수록 레이어의 중요성을 알 수 있었습니다. 수정도 굉장히 쉬웠고 경우에 따라서는 일정 부분만 쉽게 지울 수 있었습니다. 이것은 다른 디자인 도구도 함께 포함되기 때문에 처음 배울 때 그 내용을 잘 기억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저는 처음 배울 때는 조금 소홀히 했다가 계속 나와서 그 중요성과 유용성을 알고 뒤늦게 레이어를 꼼꼼하게 만든 케이스입니다! 그 후에는 일러스트를 배웠습니다.
포토샵이 좀 더 현실적인 느낌을 주었다면 일러스트는 주로 사랑스러운 느낌으로 작품을 만들어갈 수 있었습니다. 로고나 캐릭터, 문자 등에 대한 실습을 진행하면서 포토샵과는 전혀 새로운 느낌으로 수업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나는 여러 만화 캐릭터를 좋아해서 일러스트를 활용하여 만화 캐릭터를 그려보곤 했습니다. 물론 저작권 때문에 수업에만 활용할 수 있었지만 그래도 꽤 재미있는 수업이었어요! 그 후 CMYK와 각종 문향 벡터 드로잉, 출판 전문 도구를 배울 수 있는 인디자인을 배우면서 수업이 끝났습니다!
수업을 마친 후에는 포트폴리오와 함께 취업 지원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제가 현재 이 과정을 잘 듣고 있는지 적성에 맞는지 먼저 확인해 주셨기 때문에 어떤 부분을 중점으로 취업할 수 있는지를 물어보셨습니다. 나는 연봉보다 워라밸이 더 중요하다며 그에 맞춰 여러 기업의 리스트를 나에게 보내줬어요. 확실히 복지가 좋은 회사들이 많았고, 그 중 몇 개에 이력서를 넣으면 면접을 보러 오라고 했어요. 그 이야기를 하자 면접에 관한 다양한 팁과 질문, 모범답안을 정리해 주었습니다!그 덕분에 예전에는 볼 수 없었던 좋은 기업에 취직할 수 있었습니다. 혹시 좋은 취업을 원하시는 분이 계시다면 IT에서 새로운 기회를 찾아보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감사합니다!SBS아카데미컴퓨터아트학원전국17개지점컴퓨터학원국비지원MOS3DMAX마야VFX캐드포토샵일러스트웹디자인컴퓨터자격증국민취업지원제도.bla.sbsart.comSBS아카데미컴퓨터아트학원전국17개지점컴퓨터학원국비지원MOS3DMAX마야VFX캐드포토샵일러스트웹디자인컴퓨터자격증국민취업지원제도.bla.sbsart.comSBS아카데미컴퓨터아트학원전국17개지점컴퓨터학원국비지원MOS3DMAX마야VFX캐드포토샵일러스트웹디자인컴퓨터자격증국민취업지원제도.bla.sbsart.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