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교실 취업 과정 수업과 가격!

한때 평생 직종이라는 말만 믿고 자격증을 준비한 적이 있지만 뒤늦게 현실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평생이라는 말이 무색할 정도로 취업이 어려운 편이고 수입도 현실적으로 불안정하다는 것을요. 그때부터 공부를 하면서 계속 그 생각이 빙빙 돌았고 결국 다른 직종을 알아보게 되었습니다. 이번에는 취업 가능성, 수입 안정성, 전망 등을 꼼꼼히 확인했고, 그 결과 나온 것이 IT 편집 디자인 직종이었습니다. 솔직히 혼자 독학으로는 내용이 너무 어려울 것 같아 컴퓨터 학원을 통해 포토샵 수업을 배우려고 했습니다.

컴퓨터 학원 취업과정 수업으로 포토샵을 선택한 이유는 간단합니다. 처음에 수요가 굉장히 많았어요. 포토샵만 할 수 있다면 다양한 직종에 쉽게 취직할 수 있었습니다. 둘째, 다른 방법으로 수입을 얻는 것도 쉬웠습니다. 프리랜서로 잠시 활동하면서 추가 수입을 벌 수도 있었고 앞으로 쇼핑몰 등을 운영하게 될 때도 저 혼자서 많은 부분을 처리할 수 있었습니다. 그 내용까지 확인한 후에는 어디서 배울지 학원을 고르기 시작했어요.

컴퓨터 학원 선택 기준은 1) 수업과정이 취업까지 지원해 주는지, 2) 가격은 합리적인 편인지, 3) 위치는 가까운지, 4) 커리큘럼은 잘 되어 있는지, 5) 강사 이력은 우수한지 등을 조사하였습니다. 나는 그 모든 것을 국비 지원을 통해 해결했습니다. 대체로 국비지원 수업은 취업을 목표로 하는 과정이기 때문에 모든 수업에서 취업에 대한 기본적인 지원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컴퓨터 학원의 가격은 또한 국비 지원이라는 말 그대로 훈련비의 45~100%까지 국가에서 지원해 주었기 때문에 가격에 있어서도 상당히 합리적인 측면을 가질 수 있었습니다. 저는 약 200만원대 수업을 70만원 정도면 들을 수 있었어요! 위치는 저와 가까운 학원이 꽤 있어서 그 중에서 커리큘럼과 강사 이력을 보면서 몇 가지를 고를 수 있었습니다. 그 후 학원에 가서 비용을 지불하고 본격적으로 수업을 들었습니다.

컴퓨터 학원 수업은 포토샵, 일러스트. 인디자인 3가지로 구성되어 있었습니다. 수업 시작은 각 프로그램의 기초 도구를 배웠습니다. 어떻게 보면 세 가지 모두 비슷한 면을 가지고 있지만 조금 파고들면 전문적인 분야가 다르기 때문에 각자 도구를 배우는 시간이 주어졌습니다. 다만 역시 같은 회사에서 만든 것이기 때문에 어느 정도 비슷하게 활용할 수 있는 내용도 많았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도구를 배우는 것은 첫 수업에서만 오래 걸렸고, 그 다음에는 조금 덜 걸렸어요.

컴퓨터 학원 포토샵은 도구를 배운 후 이미지 파일 형식, 컬러 모드와 컬러 보정 등의 내용을 배웠습니다. 클릭 몇 번으로 배경에 있던 건물의 색이 바뀌는 것은 처음일 때는 정말 신기했습니다! 나는 이 부분을 배우면서 단순히 배경색만 바뀐 것을 느낀 것이 아니라 사진 전체의 분위기가 바뀐 것을 알았습니다. 예를 들어 파란 문 앞에 있던 여성의 사진이었는데 파란 문을 하늘색으로 바꿨더니 다른 것은 만지지 않았는데 여성의 느낌이 많이 달라졌어요. 그것이 아주 신선한 느낌으로 다가오면서도 컬러학이 왜 중요한지 다시 한번 알게 되었습니다.

그 이후로 배운 것은 손상된 사진의 수정과 합성이었습니다. 물 밖에 없던 곳에 오리를 만들거나 다른 곳에 있던 오리를 포토샵에 떨어뜨리기도 했습니다. 물론 저는 초보자 입장에서 바꿨기 때문에 자세히 보면 어느 정도 들통났지만 다시 말하면 초보자가 바꾸더라도 잘 봐야 했습니다. 수업 하나하나가 직관적으로 눈에 띄게 바뀌어서 너무 재밌게 배웠어요. 그 후 배우는 내용이 복잡해지면서 레이어를 배웠는데, 제가 모든 수업 중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부분입니다.

초반 레이어가 익숙하지 않을 때는 여러 레이어를 생성하는 것이 매우 어렵지만 수업을 배우면 배울수록 레이어의 중요성을 알 수 있었습니다. 수정도 굉장히 쉬웠고 경우에 따라서는 일정 부분만 쉽게 지울 수 있었습니다. 이것은 다른 디자인 도구도 함께 포함되기 때문에 처음 배울 때 그 내용을 잘 기억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저는 처음 배울 때는 조금 소홀히 했다가 계속 나와서 그 중요성과 유용성을 알고 뒤늦게 레이어를 꼼꼼하게 만든 케이스입니다! 그 후에는 일러스트를 배웠습니다.

포토샵이 좀 더 현실적인 느낌을 주었다면 일러스트는 주로 사랑스러운 느낌으로 작품을 만들어갈 수 있었습니다. 로고나 캐릭터, 문자 등에 대한 실습을 진행하면서 포토샵과는 전혀 새로운 느낌으로 수업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나는 여러 만화 캐릭터를 좋아해서 일러스트를 활용하여 만화 캐릭터를 그려보곤 했습니다. 물론 저작권 때문에 수업에만 활용할 수 있었지만 그래도 꽤 재미있는 수업이었어요! 그 후 CMYK와 각종 문향 벡터 드로잉, 출판 전문 도구를 배울 수 있는 인디자인을 배우면서 수업이 끝났습니다!

수업을 마친 후에는 포트폴리오와 함께 취업 지원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제가 현재 이 과정을 잘 듣고 있는지 적성에 맞는지 먼저 확인해 주셨기 때문에 어떤 부분을 중점으로 취업할 수 있는지를 물어보셨습니다. 나는 연봉보다 워라밸이 더 중요하다며 그에 맞춰 여러 기업의 리스트를 나에게 보내줬어요. 확실히 복지가 좋은 회사들이 많았고, 그 중 몇 개에 이력서를 넣으면 면접을 보러 오라고 했어요. 그 이야기를 하자 면접에 관한 다양한 팁과 질문, 모범답안을 정리해 주었습니다!그 덕분에 예전에는 볼 수 없었던 좋은 기업에 취직할 수 있었습니다. 혹시 좋은 취업을 원하시는 분이 계시다면 IT에서 새로운 기회를 찾아보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감사합니다!SBS아카데미컴퓨터아트학원전국17개지점컴퓨터학원국비지원MOS3DMAX마야VFX캐드포토샵일러스트웹디자인컴퓨터자격증국민취업지원제도.bla.sbsart.comSBS아카데미컴퓨터아트학원전국17개지점컴퓨터학원국비지원MOS3DMAX마야VFX캐드포토샵일러스트웹디자인컴퓨터자격증국민취업지원제도.bla.sbsart.comSBS아카데미컴퓨터아트학원전국17개지점컴퓨터학원국비지원MOS3DMAX마야VFX캐드포토샵일러스트웹디자인컴퓨터자격증국민취업지원제도.bla.sbsart.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