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버스라는 단어를 잊으세요(feat.가상현실,증강현실,혼합현실,증강현실,디지털트윈,실감미디어) 안녕하세요 스페이스 크리에이터입니다. 메타버스라고 불린 가상세계의 시대는 과연 올 것인가?에 대한 질문에 blog.naver.com
안녕하세요 스페이스 크리에이터입니다.오늘은 메타버스라고 불리던 기술의 미래에 대한 저의 견해를 이야기하고자 합니다. 결론을 먼저 말씀드리면 무조건 오겠다는 게 제 생각이에요.
출처 : 메타호라이즌스를 좀 더 정확하게 말하자면 앞으로 가상공간에서도 실제 공간처럼 사회, 경제, 문화적 상호작용을 하는 시대가 다가온다는 것입니다.
레디 플레이어 원이라는 영화처럼 말이죠.영화 ‘레이디 플레이 원’은 2045년 오아시스라는 가상현실 세계에서 생활하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그린 영화였습니다.영화에서는 이런 가상현실 세계가 오는 시기를 2045년으로 봤는데 AI, XR, IoT, 5G, 암호화폐(블록체인) 등의 기술이 발전하는 속도를 보면 약 2030년쯤이면 영화에서 나온 가상현실 세계가 구현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메타버스라 불리던 기술1: 가상현실(VR), 증강현실(AR), 혼합현실(MR), 증강현실(XR) 안녕하세요. 스페이스 크리에이터입니다. 전회에 이어 메타버스라고 불린 가상세계의 시대는 blog.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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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타버스라 불리던 기술2: 디지털 트윈(엠매시브뷰, LX한국국토정보공사, 스마트시티, 네이버랩, 미러월드) 안녕하세요. 스페이스 크리에이터입니다. 오늘은 메타버스라고 불린 기술, 두 번째 이야기로 디지털 트윈에 대해서… blog.naver.com
이러한 기술의 발전을 소개한 칼럼이 메타버스라고 불린 기술 시리즈와
애플 비전 프로가 쏘아올린 공간 컴퓨팅과 공간의 미래(feat. 비욘드 조닝) 안녕하세요 스페이스 크리에이터입니다. 조금 늦은 감도 없지 않지만, 오늘은 6월초 애플이 발표한 비전프… blog.naver.com
애플 비전의 프로 칼럼이었습니다. 아직 읽지 않으신 분들은 위 칼럼을 꼭 읽어주세요.소개한 기술, 제품이 프로토타입 수준이긴 하지만 영화에서 나왔듯이 세상이 상상의 세계만이 아니었다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입니다.이렇게 초기 수준이지만 실현할 수 있는 기술이 나왔다는 것은 언젠가는 상용화할 수 있는 모델이 나온다는 것이기도 합니다.
출처 : 나무위키
1,000종 이상의 특허를 등록한 인류 발명왕 에디슨의 사례를 살펴보겠습니다. 에디슨의 대표적인 발명품으로는 전화기, 축음기, 백열전구 등이 있습니다.그러나 전화기, 백열전구 등은 에디슨이 처음 발명한 것이 아니었습니다.
출처 : 나무위키 전화는 벨, 백열전구는 조셉 스완이라는 사람이 에디슨 이전에 선보였습니다.하지만 그들의 발명품은 모든 사람이 실용적으로 사용하기에는 무리가 있었습니다.에디슨의 개량 발명 후에야 전화기, 백열전구의 사용성이 개선되어 세계에 널리 보급되었습니다.
이렇게 프로토타입이 나왔다는 것은 이후 단점을 보완한 제품과 기술이 나온다는 것을 증명하는 사례라고 할 수 있습니다.당초 계획보다는 줄였지만 메타, 애플, MS, 구글 등 빅테크 기업들이메타버스라 불리던 가상현실, 증강현실, XR, 실감미디어, 공간컴퓨팅 산업에 지속적인 투자를 하고 있어 조만간 이 분야의 에디슨이 탄생할 것임을 방증하고 있다고 생각됩니다.앞으로 3년, 5년, 10년 뒤가 계속 다르겠지만 그 중간에는 과도기적인 모습이 나타날 수밖에 없습니다.안경 타입의 디바이스를 통해 가상현실에 진입하든 기존 스마트폰을 활용해 증강현실을 경험하든 어쨌든 미래의 가상공간과 지금 현실공간을 연결하는 가교가 필요합니다. 왜냐하면 적응하고 테스트할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미디어아트 전시를 기반으로 한 부동산 공간 개발(디스트릭트 아르테 뮤지엄, 닷밀 루나폴, 미디어앤아트 그라운드 시소) 안녕하세요. 스페이스 크리에이터입니다. 오늘은 미디어아트 전시를 기반으로 한 부동산 개발의 흐름에 대해서……blog.naver.com미디어아트 전시를 기반으로 한 부동산 공간 개발(디스트릭트 아르테 뮤지엄, 닷밀 루나폴, 미디어앤아트 그라운드 시소) 안녕하세요. 스페이스 크리에이터입니다. 오늘은 미디어아트 전시를 기반으로 한 부동산 개발의 흐름에 대해서……blog.naver.com송대명 핫플동네 멋진 글로우서울, 차세대 부동산 개발업 방향(feat. 어반플레이, GFFG, 오픈, CNP, SPM, MRAG) 안녕하세요 스페이스 크리에이터입니다. 요즘 SBS에서 하는 손을 대면 핫플레이스 마을의 멋이라는 프로그램이 화…blog.naver.com나는 오프라인 공간이 가교 역할을 해준다고 생각해요. 여기서 말하는 오프라인 공간은 일반적인 상업공간이 될 수도 있고 우리가 살아가는 주거공간이 될 수도 있을 것입니다. 점차 주거, 상업, 업무의 경계가 희미해지는 시점에서 이렇게 구분하기보다 이런 오프라인 공간에서 앞으로 어떤 콘텐츠를 공급해야 할지 고민해야 할 것 같습니다.이런 고민을 겪고 있는 회사들이 실감미디어 기반의 미디어 아트 콘텐츠를 제공하는 디스트릭트, 닷밀, 미디어앤아트 그리고 오프라인 공간에 콘텐츠를 하나하나 넣는 글로우서울, 어반플레이 등의 회사입니다.(제가 다니는 MRAG 포함)MRAG 오피셜 www.youtube.com제가 재직 중인 MRAG의 경우는 현재까지는 주로 B2G 대상 공공공간을 혁신하고 새로운 솔루션과 콘텐츠를 공급하는 일을 해왔습니다.한 공간에서 한정된 공간 경험을 하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공간 경험을 할 수 있는 공간형 안드로이드 전략을 펼치며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다양한 회사와 제품이 나와 상상만 했던 미래를 현실로 이끌어가겠습니다.미래의 완벽한 가상현실 공간이 나오기 전까지는 MRAG에서 제공하는 공간부터 특정 공간이 온·오프라인의 가교 역할을 해 더욱 새롭고 다채로운 경험을 제공해 줄 것으로 생각합니다.그리고 결과적으로 살아남는 오프라인 공간은 공간 경험의 확대를 통해 새롭고 다채로운 콘텐츠를 제공하는 곳이라고 생각합니다.Make-A-Video by Meta AIA 최첨단 AI 시스템은 텍스트 프롬프트 makevideo.studio에서 고품질의 비디오를 생성합니다.앞으로 공간의 콘텐츠를 채우는 방식은 사람이 일일이 수작업으로 작업하는 방식과 함께 AI를 활용하는 방식이 병행될 것 같습니다.Imagen Video 확산 모델에 의한 고품위 비디오 생성 imagen.research.googleImagen Video 확산 모델에 의한 고품위 비디오 생성 imagen.research.googleGen-2 by Runway 텍스트, 이미지 또는 비디오로 새로운 비디오를 생성할 수 있는 멀티모달 AI 시스템 clips.research.runwayml.com다양한 생성형 AI 툴을 활용하고 있습니다.출처 : 메타AI 텍스트를 넣으면 원하는 답변, 이미지, 동영상을 만들어주는 것부터가상공간에 적합한 3D 모델을 만들어주는 툴이 점차 발전하면서 미래 가상공간이 현실세계 못지않은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 장소로 꽉 차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AI는 경험 가능한 콘텐츠를 폭발적으로 생성하는 역할 외에도 다양한 역할을 해줍니다. 단순하게 생각해 봤을 때는 인간의 말을 이해하고 명령에 따라 인간을 도와주는 비서, 종업원 역할도 해줄 수 있을 것입니다. 이렇게 되면 이제 터치해서 기기를 조작하는 사용방식보다는 말로 명령하는 방식의 더 편한 시대가 올 것 같네요. 공간과 AI에 관한 칼럼은 다음 시간에 자세히 다룰 예정이니 이쯤에서 마무리하겠습니다.7월에는 메타 버스로 불린 기술을 정리하고 공간의 미래에 대한 나의 의견을 적어 보았습니다.메타 버스는 너무 큰 카테고리이기 때문에 개별 기술을 나누어 보는 관점이 필요한데, 이제 우리가 꿈꾼 가상 현실 세계는 올 것이라고 답변을 드렸습니다.다양한 여러 기술의 발전이 필요하겠지만, 그 중에서 AI의 발전은 미래 공간을 채우는 컨텐츠뿐 아니라 다가오는 미래 공간 사용 방식으로(음성 명령, AI비서 등)의 역할도 하다고 말씀 드렸다.8월에는 AI을 통해서 변화하는 미래의 공간이라는 칼럼을 연재하면서 나만의 인사이트를 하나 하나 정리하려고 합니다.7월 한달 동안 나뿐만 아니라 이 글을 읽은 모든 여러분도 한 단계 성공한 것을 바랍니다.감사합니다。#메타 버스#가상 현실#가상 세계#증강 현실#혼합 현실#확장 현실#VR#AR#MR#XR#실감 미디어#공간 컴퓨팅#AI#인공 지능 공간#AI공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