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상선기능저하증 여성의 우울증 유병률은 절반 수준, 전체 성인 여성의 20%가 저하증, 2.5%가 항진증 www.akomnews.com
갑상선에서 비정상적으로 갑상선 호르몬을 과다 분비하여 갑상선 중독 증상이 나타나는 상태를 갑상선 기능 항진증이라고 합니다.
갑상선 기능 항진증을 가진 성인 여성은 우울증에 걸릴 위험이 갑상선 기능이 정상 여성보다 3배 높다는 연구결과가 국내에서 나왔다.반대로 갑상선 기능 저하증 여성의 우울증 발생 위험은 일반 여성의 절반 정도였습니다.
한국식품커뮤니케이션포럼(KOFRUM)에 따르면 서울시립대 도시보건대학원 교수팀이 2013~2015년 국민건강영양조사에 참여한 성인 여성 2991명을 대상으로 갑상선 기능과 우울증의 상관성을 분석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습니다.
갑상선 기능이 우울증에 미치는 영향은 아직 밝혀지지 않았습니다.갑상선 호르몬이 원활하게 분비되지 않으면 부신피질자극호르몬방출호르몬(CRH)과 코르티솔(cortisol) 분비가 과도해져 뇌의 구조적·기능적 변화를 촉발하고 이로 인해 우울증이 생길 수 있다는 이론이 제기됐습니다.
한편 갑상선 질환과 우울증은 모두 여성에게 빈번한 질병입니다. 우울증의 평생 유병률은 남성 3.0%, 여성 6.9%로 여성이 남성보다 2배 이상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처럼 우울증이 갱년기로 이어지면 심각해질 수 있으므로 간과하지 말고 치료를 권합니다.
한의학에서 갱년기 우울증 치료는 감정을 조절할 뿐만 아니라 신체 전반에 나타나는 문제를 해결하고 건강을 되찾을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갱년기 여성의 개인마다 느끼는 병증, 건강상태, 원인 등을 꼼꼼히 파악하여 한약, 침구와 같은 다양한 한의학적 치료가 처방되고 있습니다.
한약 복용으로 여성호르몬 분비를 자연스럽게 유도하고 급격한 호르몬 변화를 막아줍니다.
게다가 장 에너지를 높이고 심장의 분노를 완화시켜 마음의 안정을 되찾는 데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또한 침치료를 통해 뇌기능조절물질을 증가시켜 갱년기 우울증을 개선하는 작용기전이 밝혀져 항우울제를 복용한 여성보다 우울증 및 삶의 질을 개선하는 데 더 큰 작용을 한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치료가 종료된 후에도 우울감을 지속적으로 감소시키는 효과를 나타내며 침 치료는 갱년기 우울증뿐만 아니라 뇌 기능 향상성 파괴로 인해 발생하는 다양한 정서질환에 적용할 수 있는 근거가 됩니다.
또한, 한의사 치료는 다른 약물에 비해 부작용 없이 지속적인 치료가 가능해 보다 안전하게 갱년기 우울증을 극복하는데 효과적입니다.
한의학 치료를 통해 전반적인 건강 상태와 갱년기를 극복하는 방법을 함께 살펴보는 것이 좋습니다.
유앤그린 여유앤그린 여성한의원 대전본원에 내원하여 한약과 침치료, 원텀, 부항, 좌훈 등을 통해 건강한 생활을 하시기 바랍니다.
대전광역시 서구 문정로48번길 70 2층